매번 똑같은 캠핑이 질릴 때 색다른 캠핑을 즐기는 법
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매번 똑같은 캠핑이 질릴 때 색다른 캠핑을 즐기는 법

by 토마토쥔장 2021. 9. 10.
728x90
반응형

문화예술과 뛰어놀기

: 상상마당 논산 아트 캠핑 빌리지


글•사진 염주희

월간토마토 vol. 170.


폐교에 들어선 공간 

   대전에서 한 시간 거리인 논산시 상월면에는 특별한 캠핑장이 있다. 야영하면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아트 캠핑 빌리지다. 이곳은 KT&G 상상마당의 사회 공헌 사업 중 하나로 청소년 수련원으로 시작했다. 상상마당은 폐교였던 한천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고 잔디밭을 가꾸어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몄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상상마당 논산의 첫 번째 축은 문화예술 교육 센터다. 이곳은 30인 이상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창의적 체험 학습과 자유 학기 활동이 대표 프로그램이다. 음반 제작 활동에 참여하는 상상레이블, EDM 작곡을 해 보는 상상 EDM, 감성 캘리그래피 컵 만들기 등은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가 진행한다. 

   상상마당 논산의 두 번째 축은 캠핑장이다. 자연과 친하게 지내는 게 주 활동인 여느 캠핑장과 달리 이곳에는 문화예술 놀이가 있다. 한 달에 두 번 캠핑장은 예술교육, 공연, 강연, 체험, 이벤트 등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가득하다. 아트 캠핑 데이라고 부르는 문화예술의 날에는 음악에 맞춰 북을 치며 노는 난타 놀이, 인근 농원에서 직접 딴 매실로 청 담그기, 더위를 날려 줄 부채 만들기, 산타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파티 등 다양한 활동이 있다. 아트 캠핑 데이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행사의 종류를 문의한 후 캠핑장을 예약하는 사람이 늘었다. 야외 활동을 하기 좋은 4~6월 주말에는 빈자리를 찾기 어려울 정도다. 

A 구역의 모습
B 구역의 모습

   캠핑장은 A, B 두 구역으로 나뉜다. 초기에는 학교 앞 잔디 운동장을 사용했는데, 늘어나는 수요에 부응하고자 추가로 캠핑장을 만들었다. 2015년에 생긴 곳이 A 구역으로, 바닥에 자갈을 깔아서 카라반, 루프탑, 캠핑카, 트레일러 이용자도 편리하게 들어갈 수 있다. B 구역은 한 달에 두 번, 아트 캠핑 데이에 예약을 받는다. 일반 텐트만 칠 수 있고, 차량 진입과 장작 피우기를 금지하기에 잔디 상태가 훌륭하다. 이용자들이 쳐 놓은 텐트가 없었다면, 남아있는 조회대와 낮고 길쭉한 건물을 보면서 이곳이 과거에 학교가 아니었을까 추측해 볼 뿐, 캠핑장이라고 여기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캠핑장과 차별점 

   A 구역에 있는 잔디 분수 광장은 여름철 주말에 운영한다. 바닥에서 뿜어 나오는 분수 덕에 한낮에도 인기 장소이다. 해가 있는 동안은 어린이의 웃음이 끊이지 않는 공간인데, 석양이 밀려오면 낭만을 즐기는 어른의 공간으로 변한다. 광장을 둘러싼 노란 전등을 보며 사람들은 그네 의자에서 흔들흔들 쉼을 청한다. 캠핑장 가운데에 공동의 놀이 공간을 조성하여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한 점이 돋보였다. 

   아트 캠핑 빌리지는 의외의 장소에서 즐거움을 안겨준다. 손 그림으로 그린 듯한 안내 지도는 들여다볼수록 정이 갔고, 관리사무실 밖 표지판 디자인도 세련미를 뽐냈다. 옛 학교였던 건물 한쪽에는 캘리그래퍼의 글씨가 생생하게 박혀있고, 수영장 방향으로 난 아팅 라운지 벽화는 동화 속 장면처럼 아기자기했다. 빌리지에는 엉뚱한 상상을 하게 하는 동상, 코리아 히어로 시리즈가 구석구석을 지킨다. 파란 제복을 입은 경찰로 로보캅 패러디 작품인 <사랑파수꾼 러브캅>, 드래곤볼 주인공인 손오공을 빌려 성장지상주를 표현한 <하면 되는 손맨>은 <애국전사 가짜맨>, <정의의 OO맨>, <우주소년 아…>와 함께 상상마당 논산의 포토존으로 자리 잡았다. 이중 <사랑파수꾼 러브캅>은 화장실 가는 길목에 서 있어서 밤에 마주치면 놀라기에 십상이다. 파수꾼을 자처하면서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고 로보캅과 발음이 비슷한 러브캅은 다섯 개의 동상 중 제일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 아팅 라운지 

   카페 겸 기념품 가게인 아팅 라운지에서는 『어린왕자』를 만날 수 있다. 이 건물은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 모양을 모티브로 하여 납작한 모자의 실루엣을 가졌다. 실내에는 여러 나라에서 공수해 온 『어린왕자』와 다양한 굿즈를 상설 전시한다. 캠핑장을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아팅 라운지에서 체험 도구를 구매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체험은 자르고 붙이고 굽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어서 라운지 내에 마련한 별도의 공간에서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다. 상상마당 논산의 변천사를 나타낸 10주년 기념 전시회의 사진과 설명도 둘러볼 만하다.

   지금은 코로나 19로 모든 활동에 제약이 있고 캠핑장 입소 절차도 늘어났다. 청소년 단체 프로그램은 당분간 대면 행사를 하지 않고, 아팅 라운지의 게임 코너도 운영하지 않는다. 문화예술의 날도 잠정 연기했다. 아트 캠핑 빌리지 담당자들은 안전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을 때가 빨리 오길 바라며,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다.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색다른 캠핑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아트 캠핑 빌리지를 추천한다.

 

 


상상마당 논산 아트 캠핑 빌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한천길 15-11

전화 041-734-6980

비용 1박 주말 4만원, 주중 3만 5천원

 

KT&G상상마당

KT&G상상마당

www.sangsangmadang.com


 


글•사진 염주희

월간토마토 vol. 170.


월간토마토 구독하기

https://tomatoin.com/app/request/index?md_id=request 

 

토마토

 

tomatoi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