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밤빵] 자녀가 게임 그만두게 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토마토 인턴 일기

[왕밤빵] 자녀가 게임 그만두게 하는 법

by 토마토쥔장 2021. 4. 23.
728x90
반응형

[왕밤빵] 자녀가 게임 그만두게 하는 법

 

#21

 

나는 초등학생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다
확실히 기억나는  4(11)니까 아마  전부터 좋아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부터 시작된 엄마와의 전쟁(?) 내가 대학생이  지금도 끝나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게임에 빠지는 이유는 재미 말고도 다양한 이유가 있다.


 
'성취감'  게임을 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하나이다.


 
게임은 노력하고 투자한 만큼 즉각 보상을 받는다.
오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내가 성장하는  느껴진다.
 


그렇다면 현실에서는 아이가 언제 성취감을 느낄  있을까?

 


 
좋은 학교, 좋은 회사에 가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자의든 타의든 경쟁에 뛰어들게 된다.  
근데  경쟁이 평생의 행복을 보장해주리란 확신은 없다.
내가  노력을 언제 보상받을  있을지, 보상을 받을  있기는  건지   없다


진심으로 아이가 게임을 그만두길 바란다면 현실에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가 중학생 미만이라면 게임 외에 성취감을 느낄  있는 다른 것을 알려주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중학생 이후부터는 머리가 커진 만큼  방법도  먹힐 가능성이 커진다
 경우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내가 10년 이상 게임을 반대하는 세력과 부딪히며(?) 깨달은 사실이 있다.
이건 엄청 중요한 이야기다. 


 
게임을 반대하는 사람은 대부분 부모’ 인 데
정작 그들은 자녀가 하는 게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자.


당신의 회사에 낙하산으로 들어온 사람이 당신의 상사가 되었다.
내가 하는 업무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사람인데 자꾸 와서 이래라저래라 한다면
그 말에 설득력이 있을 리가 없다.


오히려 '저 사람과는 말이 안 통해'라고 생각하게 되는 역효과만 난다.


 
자녀가 게임을 하는  싫어하는 대부분 부모는 게임에 대해  모른다
싫어하기 때문에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모르기 때문에 말에 '논리'라는  있을 수가 없고 설득력 없는 통제는 상황을 심각하게 만든다.


자녀에게 있어 부모는 '말 안 통하는 무논리 낙하산 상사'  되는 것이다.


  
게임을 그만두거나 줄이는 것에 대해 대화를 해보고 싶다면 최소한 
 아이가 하는 게임에 대해서라도 공부  하고 가야 하지 않을까?


 
간단한 (규칙)  판이  분으로 진행되는지  최소한의 정보는 알고 가야 한다.
그래야 자녀 입장에서는 '정말 나랑 이야기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긴 하구나' 하면서 진지하게 대화에 임할 것이다.
머리가 커져버린 아이에게 무작정 안된다며 무논리로 반대하는 건 최악이다.

 

 

 


 
"재미도 중요하지만 다른 부분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거 같습니다.
흙은 뿌리에 영향을 주고, 뿌리는 가지와 열매에 영향을 주죠. 여기서 가지와 열매는 중독을 뜻해요.
중독을 잘라낸다 해도 이 흙과 뿌리에선 결국 새로운 중독이 자랄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여기서 흙과 뿌리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뿌리는 중독자의 감정, 흙은 중독자가 살아온 환경이에요.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걸 돕고 싶으면 게임이 왜 나쁜지에만 집중하기보단 아이가 왜 게임을 선택했는가를 이해하는 거죠."

-"네이버 웹툰 <중독 연구소>." (2021년 4월 19일). 네이버 웹툰. 2021년 4월 19일 수정, https://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740132&no=8&weekday=mon. -

 

중독연구소 - 8화. 게임중독(1)

8화. 게임중독(1)

comic.naver.com

 

왕밤빵의 게임 실적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닉네임 부분을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반응형

댓글